Upstage

View Original

업스테이지,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 구축 위해 NIA와 맞손


2023/9/5
  • 업스테이지, NIA 공동으로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 구축… 1T클럽 등 AI 생태계 외연 확대

  • AI HUB 데이터 활용, 국내 LLM들의 성능과 혁신성을 증명할 ‘Open-Ko LLM 리더보드’ 이달 출범

  •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로 국내 LLM 성능 및 다양성 높이고 인공지능 생태계 확장 힘쓸 것”


(업스테이지=2023/9/5) 세계 최고 오픈 LLM 모델 구축으로 글로벌 AI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업스테이지가 NIA와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 공동 구축을 통해 국내 AI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국내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가 5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과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를 구축하기 위해 ‘AI Hub 데이터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광화문 NIA 서울사무실에서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와 NIA 황종성 원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업스테이지는 NIA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제공 플랫폼인 AI Hub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야의 한국어 데이터를 활용, 국내 AI 산업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Open-Ko LLM 리더보드’를 이달 내 구축할 계획이다.

오픈 LLM 모델을 평가하는 허깅페이스 오픈 LLM 리더보드의 한국 버전인 ‘Open-Ko LLM 리더보드’는 한글 기반으로 개발된 LLM들의 성능을 평가하고 순위를 매기는 플랫폼으로 기존의 추론과 상식 능력, 언어 이해 종합능력 및 환각 현상 방지 등 4가지 지표에 NIA와 학계 등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윤리, 전문가 지식 등 추가 기준을 개설, 모델을 평가한다.

업스테이지는 지난 8월 허깅페이스가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자사의 생성 AI 모델이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번 NIA와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리더보드를 구축, 업스테이지는 AI Hub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고품질의 LLM을 개발하는 것을 넘어 이를 국내 LLM 독립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NIA는 이번 협력을 통해 업스테이지의 1T클럽에도 가입,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키로 약속했다. 업스테이지의 1T클럽은 지난달 출범해 텍스트, 책, 기사 등 다양한 형태의 1억 단어 이상의 한국어 데이터를 기여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 거대언어모델 개발을 위한 AI 생태계의 외연을 확대하고 있다.

업스테이지의 1T클럽은 ‘1 Trillion 토큰 클럽’을 의미하는 것으로, 파트너들은 업스테이지가 자체 제작하는 LLM의 API를 할인된 가격에 사용할 수 있으며, LLM의 API 사업으로 창출될 수익을 공유 받을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파트너사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모델의 학습 용도로만 사용하고, 원문 추출이 불가능하도록 보안과 개인정보보호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NIA와의 협약을 통해 한국어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NIA와 함께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를 통해 국내 LLM들의 성능과 혁신성을 증명하고, 인공지능의 발전과 보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IA는 AI Hub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인공지능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NIA는 2025년까지 1300여 종의 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국내 인공지능 산업의 성장과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NIA 황종성 원장은 “글로벌에서도 인정받는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의 협약을 통해 AI Hub의 데이터가 국내외 인공지능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게 됐다"며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를 통해 국내 LLM들의 수준과 다양성을 높이고,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 사진 설명 : 세계 최고 오픈LLM 모델 구축으로 글로벌 AI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업스테이지가 NIA와 공동으로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 구축을 통해 국내 AI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사진은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와 NIA 황종성 원장 (왼쪽부터)

← 뉴스룸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