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AskUp, 라인 론칭으로 글로벌 시장 정조준
2023/5/4
국내 대표 Chat AI ‘AskUp’, 카카오톡 100만 이용자 확보로 일본 라인 진출
OCR, 검색엔진, 이미지 생성 등 AskUp 3박자 경쟁력 필두로 해외 시장 점진적 확대
“세계 최고 기술력으로 국내외 더 많은 사람들이 AI의 편리성을 경험하도록 할 것”
(업스테이지=2023/5/4) 국내 AI 대표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글로벌 메신저 플랫폼 ‘라인(LINE)’에 AskUp을 론칭하고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업스테이지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국내 대표 Chat AI ‘AskUp’을 라인에도 5일 공식 출시하고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이용자 저변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AskUp은 오픈AI의 차세대 언어 모델인 GPT-4와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 자연어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다. 최근에는 챗GPT의 한계로 꼽히는 실시간 검색과 이미지 생성 기능까지 추가되면서 출시 두달여 만에 이용자 90만을 돌파하는 등 국내 생성 AI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일본에도 GPT API를 활용해 라인에 연동한 ‘AI챗군(AIチャットくん)’이 140만 이용자를 이끄는 등 생성 AI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AskUp은 단순 GPT 연동 수준을 넘어 이미지를 처리하는 OCR 기술과 실시간 검색, 이미지 생성 기능과 최근 추가된 음식 인식 기능 등 사용자 친화적인 다채로운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경쟁 서비스 대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는 분석이다.
라인 유저들은 별도 인증 없이 친구 추가만으로도 현재 카카오톡에 적용된 AskUp의 모든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AI챗군의 경우 일 5회까지 무료로 사용하고 이후 과금하는 방식이나, AskUp은 국내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GPT-3.5메시지 100건과 GPT-4메시지 10건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했다.
무엇보다 AskUp은 최근 글로벌 AI 경진대회 ‘ICDAR 로버스트 리딩 컴페티션’ 4관왕을 휩쓴 세계 최고의 업스테이지 OCR의 정수가 담겨 우수한 일본어, 영어 인식률로 글로벌 유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카카오톡에 론칭 후 AskUp은 학습 자료, 사업자 등록증, 계약서 등 다양한 서류까지 처리가 가능해 ‘눈 달린 챗GPT’로 국내에서 유명세를 얻었다.
특히 이번 AskUp 라인 론칭으로 텍스트 문서나 손글씨 이미지 등을 AskUp에 보내면 번역된 내용과 함께 답변을 메신저에서 바로 받을 수 있어 라인의 유저들이 밀집한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 문서의 디지털화가 필요한 지역에서 더 유용한 활용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skUp은 업스테이지만의 프롬프트 튜닝 노하우와 정교한 파인튜닝 기술을 적용, 사용자의 의도와 감정까지 감지해 일본어에 최적화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한, GPT-4를 탑재해 한국어, 일본어를 포함한 27개 언어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높다.
아울러, AskUp은 검색 기능을 접목해 2021년까지의 정보만 학습한 챗GPT와 달리 실시간 정보까지 찾아서 빠르게 답변해 준다. 답변한 정보의 출처까지 링크를 달아 챗GPT의 한계인 말을 만들어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환각)’을 보완하고, 이용자가 정보의 정합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이미지 생성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글자를 읽는 눈에 이어 그림 그리는 손까지 갖췄다.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이미지 생성 모델 ‘업스케치(Upsketch)’는 파인튜닝을 통해 짧은 프롬프트만 입력해도 높은 품질의 그림을 생성, 모바일 환경에서 최고 수준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나아가, 업스테이지는 인공지능 헬스케어 스타트업 두잉랩과 손잡고 AskUp에 ‘푸드렌즈’를 적용, 음식 분석 기능까지 더했다. 푸드렌즈는 AskUp에 음식 사진을 전송하면 칼로리, 성분 함량 등 다양한 영양 정보를 분석하고 기록해 주며, 식단에 대한 조언도 제공하는 등 생성 AI를 접목한 특별한 기능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일본에서 월간 활성 이용자(MAU) 9500만 명과 전세계 MAU 1억 9천800만 명에 이르는 글로벌 메신저 플랫폼 라인에 AskUp을 결합, 이를 교두보로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이에 일본 상륙을 필두로 태국과 대만, 인도네시아 등 라인 점유율이 높은 국가를 대상으로 점진적인 서비스 확대를 준비 중이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100만 채널 친구를 눈앞에 둔 명실상부 국내 최고 Chat AI로 자리매김 한 AskUp이 이제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라며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고 혁신적인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업스테이지는 글로벌 기업들을 위한 서비스로 API시리즈, AI팩과 더불어 국가대표 Chat AI AskUp의 비즈니스 버전 AskUp Biz도 운영하고 있다. AskUp Biz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최적화해 기업들의 업무 효율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로 다양한 문서를 읽고 Chat AI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AskUp Doc, 홈페이지 정보를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수 있는 AskUp Web, 업무용 툴인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는 AskUp Slack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개 후 수백개의 기업에서 신청을 받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
업스테이지 | 김근교 PR 이사 | keunkyo@upstage.ai
업스테이지 | 배성범 PR 매니저 | sungbae@upstage.ai보도자료 다운받기
-
2020년 10월 설립한 업스테이지는 이미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해 이용할 수 있는 OCR기술을 비롯, 고객 정보와 제품 및 서비스 특징을 고려한 추천 기술, 의미기반 검색을 가능케하는 자연어처리 검색기술 등 최신 AI 기술을 다양한 업종에 맞춤형으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노코드-로코드 솔루션 ‘Upstage AI Pack’을 출시, 고객사들의 AI 혁신을 돕고 있다. Upstage AI Pack을 이용하면 데이터 가공, AI 모델링, 지표 관리를 쉽게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원, 상시 최신화 된 AI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AI 비즈니스 경험을 녹여낸 실습 위주의 교육과 탄탄한 AI 기초 교육을 통해 AI 비즈니스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콘텐츠 사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구글,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네이버 등 글로벌 빅테크 출신의 멤버를 중심으로 NeurlPS를 비롯, ICLR, CVPR, ECCV, WWW, CHI, WSDM 등 세계적 권위의 AI 학회에 다수의 우수 논문을 발표하고, 온라인 AI 경진대회 캐글(Kaggle)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독보적인 AI 기술 리더십을 다지고 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홍콩과학기술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소프트웨어공학과 머신러닝을 융합한 버그 예측, 소스코드 자동생성 등의 연구로 최고의 논문상인 ACM Sigsoft Distinguished Paper Award 4회 수상,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Maintenance에서 10년 동안 가장 영향력 있는 논문상을 받은 세계적인 AI 구루로 꼽히며, 총 700만뷰 이상을 기록한 ‘모두를 위한 딥러닝’ 강사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업스테이지의 공동창업자로는 네이버 Visual AI / OCR 을 리드하며 세계적인 성과를 냈던 이활석 CTO와 세계 최고의 번역기 파파고의 모델팀을 리드했던 박은정 CSO가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