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세계 최고 국제 학회에서 OCR 기술력 입증

2022/07/11

  • 업스테이지, 세계 최고 권위 컴퓨터 비전 학회 ECCV 2022에서 논문 두 편 게재

  • 언어적, 시각적 요소를 모두 한 번에 인식하는 멀티모달 기술 활용, 최고 성능의 OCR 구현 가능

  • 스타트업 유일 21년 글로벌 AI 최고 학회 논문 발표 국내 Top 5… 올해는 반년 만에 두 배 연구 성과


유럽 컴퓨터비전 학술대회(ECCV) 2022

(업스테이지=2022/7/11) 국내 AI대표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가 세계 최고 권위 컴퓨터 비전 국제학회에서 논문을 발표, 최고의 OCR 기술력을 입증했다.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 www.upstage.ai)는 유럽컴퓨터비전학술대회(이하 ECCV) 2022에서 두 편의 논문을 게재했다고 11일 밝혔다. ECCV는 표현 학습 국제 학회(ICLR), 국제 컴퓨터 비전 및 패턴인식 학술대회(CVPR)와 함께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로 꼽힌다.


2년 주기로 개최되는 ECCV 학회는 논문 채택율이 30%가 채 되지 않는 톱티어 학회로 지난 2020년 개최된 ECCV 2020에서는 총 5,150편의 논문이 제출 되었으며 그 중 26%인 1,360편의 논문만이 채택되었다. 이로써 업스테이지는 올해 있었던 3대 AI 학회에서 모두 논문을 발표하며 AI 최고 기술 기업임을 재확인했다. 

업스테이지가 발표한 두 편의 논문은 광학문자 판독(OCR) 문자 인식 모델에 대한 연구와 머신러닝의 기반이 되는 학습전략에 대한 논문이다. 

첫번째 논문은 AI가 사진에서 문자를 인식 할 때 언어적, 시각적 요소를 모두 한번에 인식하는 멀티 모달 기술을 적용, 시각적 요소를 주로 활용하던 기존 문자 인식모델 대비 높은 성능을 달성한 연구 결과를 달성했다. 두번째는 사전 학습된 모델을 활용, 특정 분야 적용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맞춤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 논문으로 이 기술을 통해 여러 형태의 모델에 쉽게 적용해 모델 학습 당시 살펴보지 못한 분야 데이터의 성능을 확보 할 수 있다.


즉 AI가 사진의 데이터를 인식할 때 시각적, 언어적 요소가 서로 상호작용 하도록 디자인 해 성능을 높이고, 이를 여러 형태의 문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때도 좋은 성능을 얻어 낼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인 이번 논문 성과들은 특히 OCR 성능 개선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스테이지는 논문을 통해 인정받은 기술적 우수성을 바탕으로 AI를 활용, 이미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해 이용할 수 있는 ‘Upstage OCR Pack’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해당 논문이 발표될 올해 ECCV는 10월 23일부터 27일까지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의 논문 두 편은 연구 트랙에 전문 게재된다.

업스테이지는 영국 ‘임피리얼칼리지런던’이 지난 5월 조사한 ‘2021 글로벌 AI 톱티어 학회 논문’ 조사에서 삼성, 네이버, 카카오, LG에 이어 스타트업으로는 유일하게 국내 상위 5위에 오르며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특히 올해는 3편이었던 지난해 주요 학회 논문발표 실적을 불과 반년 만에 두배 뛰어넘은 6편의 논문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더 큰 성과가 기대된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ECCV학회에서 두 편의 논문 채택으로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며 “학술적 연구에서 그치지 않고 최고 성능의 서비스를 만드는데 주요한 기반으로 활용, 고객들이 최고 성능의 AI를 현업에서 노코드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 의의를 밝혔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ECCV 2022를 비롯, NeurlPS, ICLR, CVPR, WWW 등 국제AI 학회에 발표 된 논문과 캐글 두 자릿수 금메달 획득 등으로 입증된 AI 기술 리더십을 기반, 최신 AI 기술을 다양한 업종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노코드-로코드 솔루션 ‘Upstage AI Pack’을 올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AI Pack’을 통해 업스테이지는 OCR기술을 비롯, 고객 정보와 제품 및 서비스 특징을 고려한 추천 기술, 의미기반 검색을 가능케하는 자연어처리 검색기술 등 3가지 AI 기술을 고객들이 한 번에 맞춤형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돕는다. ‘Upstage AI Pack’을 이용하면 데이터 가공, AI 모델링, 지표 관리를 쉽게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원, 상시 최신화 된 AI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ECCV에서 채택된 업스테이지의 '멀티모달 문자 인식체계' 관련 논문

 
 

 

자료 문의

업스테이지 | 김근교 PR 이사 | 010-8229-7240 | keunkyo@upstage.ai

  • 2020년 10월 설립한 업스테이지는 기업의 문제들 중 AI 기술을 통해 혁신이 가능한 부분을 파악하고 이에 필요한 기본 AI 모델 및 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고객 기업 내부의 AI 인재 양성을 지원하여 자체적인 AI 경쟁력 향상을 통한 기업의 성공적인 AI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울 예정이다. 더나아가 AI 비즈니스 경험을 녹여낸 실습 위주의 교육과 탄탄한 AI 기초 교육을 통해 AI 비즈니스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문 인재를 육성해 기업의 AI 팀 설계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김성훈 대표는 국내 초기 검색엔진인 까치네를 개발하고, (주) 나라비전을 공동설립하여 웹 이메일 서비스인 깨비메일을 개발하고 사업을 하였다. 이후 홍콩과기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소프트웨어공학과 머신러닝을 융합한 버그의 예측, 소스코드 자동생성등의 연구로 최고의 논문상인 ACM Sigsoft Distinguished paper 논문상을 4번 수상하고,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MAINTENANCE 에서 10년 동안 가장 영향력 있는 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공학과 AI 석학이다. 또한 총 600만뷰 이상을 기록한 모두를 위한 딥러닝 강사로도 널리 알려져있다. 

    업스테이지의 공동창업자로는 네이버 Visual AI / OCR 을 리드하며 세계적인 성과를 냈던 이활석 CTO 와 세계 최고의 번역기 파파고의 모델팀을 리드했던 박은정 CSO 가 참여하고 있다.  


 
Previous
Previous

업스테이지, 성공적인 AI OCR 도입 노하우 공유하는 ‘업스테이지 톡’ 개최

Next
Next

업스테이지, ‘꾸그'에 어린이 잠재력을 깨우는 추천 AI 솔루션 제공